We are KWMA

사단법인 한국 세계 선교 협의회

"KWMA는 주님의 지상명령을 이루기 위한 한국교회의 선교공동체입니다."

하나님의 선교(Missio Dei)에 동참하는 우리

교회(모든 선교단체 포함)는 하나님께서 세상 가운데 보내신 하나님의 선교적 도구입니다. 따라서 교회의 정체성은 하나님의 선교(Missio Dei)에 있고, 교회는 본질적으로 선교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교회의 사명은 이 하나님의 선교에 동참하는데 있습니다. 선교는 교회가 감당해야 할 여러 가지 의무들 가운데 하나가 아닙니다. 선교는 교회의 본질입니다. 그러므로 교회는 하나님으로부터 세상에 보냄 받은 공동체로서 하나님의 나라의 증인의 삶을 살아가는 선교공동체입니다. 따라서 교회는 철저하게 선교의 주체이신 삼위일체 하나님의 선교에 언제나 자발적으로 동참해야 합니다.  

그 동안 이 하나님의 선교에 적극적으로 동참하신 모든 선교 동역자들과 한국교회에 깊은 감사와 존경의 말씀을 드립니다. KWMA(한국세계선교협의회)는 하나님의 선교에 동참하는 모든 교회와 선교단체가 함께 모여 지난 1990년 6월 25일 창립되었습니다. 그 이후로 지난 35년 동안 한국교회와 모든 선교단체들이 합력하여 하나님의 선교에 온 힘을 다하여 동참하여 왔고, 앞으로도 그럴 것입니다. 

그리고 이를 위하여 KWMA는 선교의 주체이신 하나님의 명령에 따라 계속되는 새로운 비전과 사명을 발견하고 감당할 것입니다. 그 중에서도 앞으로 KWMA는 한국 선교계가 집중해야 할 4가지를 타겟(New Target 2030)으로 하여 하나님의 선교 운동에 역점을 두고자 하는데, 그것들은 1) 글로벌 사우스(Global South)와 동역하는 선교운동 2) 국내 이주민 사역(Mission-Minded Christian)과 선교 3) 미래 세대(Future Generation)의 복음화와 선교 계승 4) 디지털 선교입니다.      

할 일은 많습니다. 그리고 선교상황이 결코 쉬운 것도 아닙니다. 그러나 우리가 최선을 다하여 연합하여 하나님의 선교에 동참할 때, 선교의 주체이신 하나님께서 많은 생명의 열매가 맺히도록 역사하실 줄 믿습니다. 이 하나님의 선교에 적극적으로 동참하는 우리 모두가 되기를 바랍니다.   

한국세계선교협의회

이사장 주승중 목사 드림

새로운 4년을 바라보며

어느덧 지난 4년이 흘렀습니다. 이 기간 동안 한국 교회와 선교계에는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New Target 2030을 통해 선교의 새로운 방향이 정립되었으며, 세계 선교의 지형이 변화함에 따라 비서구 교회들과 협력하여 새로운 선교운동을 펼쳐 나가게 되었습니다.

또한, 국내 이주민 인구가 300만 명 시대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이들이 한국에 머무르는 동안 복음을 들을 수 있도록 교회마다 보편적인 전략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지속 가능한 선교를 위해, 재정적인 지원이 부족하더라도 계속될 수 있는 선교 전략을 개발해야 할 필요성을 더욱 절감하고 있습니다.

선교 140주년을 맞아, 한국 교회는 더욱 건강한 선교의 방향을 그려가야 합니다. 이를 위해 국내 신학대학원 교수님들을 모시고 하나님의 구속 사역과 선교에 대한 포럼을 개최하는 것은 큰 그림의 일부이며, 미전도 종족(UPG) 관련 선교 지도자들을 초청하여 한국 교회와 선교계가 보다 균형 잡힌 선교적 이해를 넓히는 것도 중요한 과제입니다.

또한, 우리의 젊은 미래 세대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희망을 품을 수 있도록, 기존 선교 리더들이 중요한 역할을 감당해야 합니다. 인공지능(AI)과 같은 기술이 인류의 미래를 위협하는 시대에, 이를 복음 전파와 선교에 긍정적으로 적용하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도 우리에게 맡겨진 중요한 사명이라 생각합니다.

아직 복음이 전해지지 않은 마지막 선교 지역을 공략하는 일 역시 보다 전략적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동원, 훈련, 배치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경험 있는 선교적 마음을 갖고 있는 평신도 시니어들의 전략적 파송과 함께 젊은이들이 해외 선교지에서 깊이 있는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돕는 것 역시 우리 시대의 중요한 책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일들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여러분의 기도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한정된 재원과 인력 속에서도 선교는 더욱 전략적으로 진행되어야 합니다.

선교에 헌신하는 교회(Modality)와 선교단체(Sodality)가 함께 힘을 모아 공동의 목표를 이루어 나갈 때까지, KWMA는 여러분과 함께 나아가겠습니다.

주후 2025년 2월 11일 
한국세계선교협의회

사무총장 강대흥 선교사 드림

OUR VISION & Mission

KWMA 비전 & 사명

비전 선언문

우리는 상호협력과 연합함으로 선교의 남은 과업을 완수한다

사명 선언문

비전 완수를 위해 한국교회 / 교단 선교부 선교단체가 전세계교회와 더불어 선교정보 선교훈련 선교정책과 행정, 선교전략개발 등 모든 분야에서 상호 협력한다

위로 스크롤